본문 바로가기

고교영어 1학년

고교 1학년 능률 영어(김성곤 외 11인) 제 3과

반응형

1학년 능률 영어(김성곤 외 11) 3

 

1) Has a painting, a movie, or a novel ever made you feel better?

그림이나 영화, 혹은 소설로 인해 기분이 나아졌던 적이 있는가?

* ever 이제까지, 지금까지

영어에서 동사는 be 동사, 조동사(助動詞: 도와주는 동사)와 일반동사로 구별되는데, have(has)는 원래는 일반동사지만, 현재완료(have/has+과거분사)에서만 have(has)는 조동사이다. 영어의 모든 동사는 현재완료가 되기 위해서는 have(has)의 도움을 받아야 하기에 현재완료 구문에서 have(has)는 조동사가 된다. 이처럼 원래는 일반동사인데 특정한 경우에만 조동사로 쓰일 때는 의미가 없으며, 부정문(조동사+not)과 의문문(조동사+주어?)은 당연히 조동사의 규칙에 따른다. 그러므로 1)의 의문문에서 has는 현재완료에 쓰인 조동사이기 때문에, 주어 a painting 앞으로 이동하였다.

ever가 현재완료에 쓰일 때는 경험을 나타낸다.

지각동사(feel, hear, listen to, look at, notice, see, watch )와 사역동사(make, have, let, help )

주어 + 지각·사역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원형 부정사)’의 형식을 가지지만, 그 외의 일반 동사는

주어 + 일반동사 + 목적어 + to 동사원형(to 부정사)’의 형식을 가진다. 그러나 사역동사 help는 원형 부정사와 to 부정사 둘 다 올 수 있다. 위의 두 형식 모두 목적어가 원형 부정사 또는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2) Taking medicine can help you deal(=to help) with your emotions and (can help you) relieve(=to relieve) your worries, but sometimes art might actually be the cure (that/which) you’re looking for.

약을 먹는 것이 감정을 다루고 걱정거리를 덜어주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때로 예술이 바로 당신이 찾고 있는 그 치유제가 될 수도 있다.

* deal with 다루다 * emotion 감정 * relieve 경감시키다, 덜어주다 * worry 걱정(하다) * cure 치료(), 치료제[]

* look for ~을 찾다

동사원형+ing 다음에 목적어, 보어 또는 수식어가 이어지고(오지 않을 수도 있음) 동사가 오면 동사원형+ing는 문장의 주어이므로 동명사가 된다.

Smoking cigarettes can cause heart disease.

(담배를 피우는 것은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다.)

smoking 다음에 목적어 cigarettes가 이어지고 동사 can cause가 오므로 smok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Becoming a teacher is his wish.

(선생님이 되는 것이 그의 소망이다.)

becoming 다음에 보어 a teacher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becom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Rising early is good for the health.

(일찍 일어나는 것은 건강에 좋다.)

rising 다음에 rising을 수식하는 early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ris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Taking medicine can help you deal(=to help) with your emotions.

(약을 먹는 것이 감정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taking 다음에 목적어 medicine이 이어지고 동사 can help가 오므로 tak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사역동사(make, have, let, help )주어 + 사역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원형 부정사)’의 형식을 가지지만, 사역동사 help는 원형 부정사와 to 부정사 둘 다 올 수 있다. 위의 두 형식 모두 목적어가 원형 부정사 또는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영어의 특징이 반복을 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Taking medicine can help you deal(=to help) with your emotions에서 can help you나와 있으므로 and relieve(=to relieve) your worries에서 can help you생략되어 있다.

서법 조동사(will, would, can, could, may, might, must, shall, should) 뒤에는 동사 원형이 온다.

Art might actually be the cure.

명사 + 명사 + 동사의 구조에서 명사와 명사 사이에는 관계사[관계대명사(목적격) 또는 관계부사]가 생략되어 있는데 여기에서는 the cure(명사) + (that/which) + you(대명사) + are looking for the cure가 선행사인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 또는 which가 생략되어 있다. 영어의 목적어는 두 개가 있는데, 그것은 동사의 목적어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된다. 동사 뒤에 오는 명사는 목적어가 아니면 보어가 되는데, 앞에 나오는 명사와 같은 것을 지칭하면 보어가 되며, 다른 것을 지칭하면 목적어가 된다. 또한 관계대명사는 불완전한 문장이다. 즉 주격 관계대명사는 주어가 없으며,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목적어가 없으며, 소유격 관계대명사는 소유격이 없다. 2)에서는 전치사 at의 목적어가 없으므로 목적격 관계대명사인데 전치사 at의 목적어는 선행사 the cure가 된다.

Tom is a soldier. 그는 군인이다. Toma soldier는 같은 사람(Tom=a soldier)을 지칭하므로 a soldier는 보어다.

Tom likes Jane. TomJane을 좋아한다. TomJane은 다른 사람(TomJane)을 지칭하므로 Jane은 동사(like)의 목적어가 된다.

She takes care of me. 그녀가 나를 보았다. Sheme는 다른 사람(sheme)을 지칭하므로 me는 전치사(of)의 목적어가 된다.

 

3) As you will see, the use of color, different perspectives, and engaging plots can have an uplifting effect on your mind, body, and soul.

앞으로 보게 될 내용처럼, 색채의 사용과 다양한 시각들, 그리고 매력적인 줄거리들이 당신의 마음과 몸, 그리고 영혼에 사기를 높이는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as ~처럼 * perspective 시각 * engaging 호감이 가는, 매력적인 * plot 줄거리

* have an effect on(= have an influence on = have an impact on) ~에 영향을 미치다

* uplifting 사기를 높이는, 격려가 되는, 정신이 고양되는

 

4) Many people think (that) they should look at calming colors when they are angry or irritated.

많은 사람들은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났을 때 차분한 색을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irritate 짜증나게 하다

(주어+동사)과 절은 서로를 연결해주는 접속사가 있어야 하는데, 없는 경우에는 그 절과 절 사이에 있는 종속접속사 that(~라는 것, ~인 것, ~한다는 것)이 생략되어 있다.

동사원형+ing가 바로 이웃에 있는 명사(colors)와의 관계에서 이 명사가 동사원형의 주체가 되면 현재분사이며, 주체가 되지 않으면 동명사가 된다. 여기서 colors가 동사(calm: 차분하게 하다, 진정시키다)의 주체가 되므로 calming은 현재분사(동사가 형용사 역할을 하는 것)로서 명사 colors를 수식한다.

‘when + 주어 + 동사가 문장 중간에 오면, when은 종속접속사로서 그 의미는 ‘~할 때가 된다.

수동태는 동사의 주어가 주체가 되지 못하는 경우인데 주어 theyirritate의 주체가 되지 않으므로 즉 그들이 짜증 나게 하지 않으므로 수동태가 된다.

 

5) Because the color red excites the emotions, they may think (that) looking at it(=the color red) will make them angrier. However, this picture shows (that) the opposite can be true.

빨간색은 감정을 자극하기 때문에, 그것을 보면 더 화가 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그림은 정반대가 사실일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excite 자극하다 * opposite 반대의 것

since = as = because+(clause:주어와 동사가 갖춰진 문장 구성 성분)이 오며,

because of = due to = owing to = on account of = thanks to+(phrase: the green car, on Friday morning처럼 동사 외의 낱말들 두 개 이상으로 이뤄진 문장 성분)가 온다.

동사원형+ing 다음에 목적어, 보어 또는 수식어가 이어지고(오지 않을 수도 있음) 동사가 오면 동사원형+ing는 문장의 주어이므로 동명사가 된다.

Smoking cigarettes can cause heart disease.

(담배를 피우는 것은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다.)

smoking 다음에 목적어 cigarettes가 이어지고 동사 can cause가 오므로 smok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Becoming a teacher is his wish.

(선생님이 되는 것이 그의 소망이다.)

becoming 다음에 보어 a teacher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becom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Rising early is good for the health.

(일찍 일어나는 것은 건강에 좋다.)

rising 다음에 rising을 수식하는 early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ris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Looking at it will make them angrier.

(그것을 보면 더 화가 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looking at 다음에 목적어 it가 이어지고 동사 will make가 오므로 looking at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6) By looking at the color red here, you can release your anger. This picture is actually helping you calm down(=to calm down).

이 작품의 빨간색을 바라봄으로써 여러분은 화를 발산할 수 있다. 이 그림은 실제로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release (감정을) 발산하다 * anger , 분노 * calm down 진정시키다

by 동사원형+ing(동사원형 함으로써) by가 전치사이므로 동사원형+ing는 전치사의 목적어인 동명사가 된다.

사역동사(make, have, let, help )주어 + 사역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원형 부정사)’의 형식을 가지며, 목적어가 원형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사역동사 help는 원형 부정사와 to 부정사 둘 다 올 수 있다.

 

7) The woman in the picture is standing in a vividly red room and (the woman in the picture) is placing fruit in a bowl. She seems to be carrying on her work in silence.

그림 속의 여인은 선명한 빨간색 방안에 서서 그릇에 과일을 담고 있다. 그녀는 묵묵히 그녀의 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vividly 생생하게, 선명하게 * bowl[bóul] 그릇, 사발 * in silence 묵묵히, 조용히, 침묵하여

be 동사+동사원형+ing의 형식은 현재 진행형이다.

영어의 특징이 반복을 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The woman in the picture is standing에서 The woman in the picture 나와 있으므로 is placing fruit in a bowl 에는 The woman in the picture가 생략되어 있다.

 

8) As you watch the woman working dutifully at her task in this red room, your anger melts away instead of getting worse.

여인이 빨간 방에서 충실하게 그녀의 일하고 있는 모습을 보노라면, 분노가 심해지지 않고 차츰 사라진다.

* as ~할 때 * dutifully 충실하게 * work at ~에 몰두하다, 일하다 * task , 과업 * melt away 차츰 사라지다

* bad(원급)-worse(비교굽)-worst(최상급) * instead of ~대신에

see는 지각동사(feel, hear, listen to, look at, notice, see, watch )이므로 목적어(him) 다음에 원형 부정사(cross) 또는 현재분사가 오는데, 현재분사는 진행 중인 동작에 중점을 둘 때 쓰이며, 목적어(의미상 주어)가 원형 부정사 또는 현재분사의 주체가 될 때 쓰인다.

전치사 뒤에는 명사가 오게 되어 있는데, of가 전치사이므로 동사 get은 명사가 되어야 하므로 동명사 getting으로 바꾸었다. 이처럼 동사원형에 ing를 붙이면 명사가 되는데 이를 동명사라고 한다.

get, go, grow, run, turn, come 다음에 형용사가 보어로 오면 그 의미는 되다가 된다. 여기서 get worse ‘더 나쁘게 되다의 의미가 된다.

 

9) In addition, the yellow fruit on the table brings out positive and cheerful emotions. At the same time, the green and blue space outside the window causes healing (feelings) and relaxing feelings.

게다가 탁자에 놓인 노란색 과일은 긍정적이고 유쾌한 감정을 끌어낸다. 이와 함께 창밖으로 보이는 초록색과 파란색의 공간은 감정을 치유하고 편안하게 해준다.

* in addition(=moreover=furrther=furthermore=besides=what’s more=into the bargain=plus=additionally= on top of that) 게다가

* bring out ~을 끌어내다 * positive 긍정적인 * cheerful 발랄한, 쾌활한 * at the same time(=simultaneously) 동시에

* space 공간 * heal 치유하다 * relax 편하게 하다 * feelings 감정

주어 찾기: 첫 단어부터 동사 앞부분까지를 주부(主部)라 하는데, 주부 중에서도 첫 번째 명사가 문장은 주어가 된다. 두 번째 문장에서 주부는 the green and blue space outside the window까지인데, 주어는 첫 번째 명사인 space이고, 동사는 causes이다.

 

10) The existence of these cool colors actually makes the “heaviness” of the red colors appear a bit lighter. Although the color red is dominant, it works together with the various contrasting colors to form a harmony.

이러한 시원한 색깔들이 존재함으로써 빨간색의 무거움이 조금 가볍게 느껴진다. 빨간색이 주를 이루기는 하지만, 그것은 다양한 대조적인 색깔들과 함께 작용해 조화를 이룬다.

* existence 존재 * light 가벼운 * a bit 약간 * appear(=seem) ~~인 것 같다 * dominant 지배적인, 우세한, 주요한

* work 작용하다 * various 다양한 * contrasting[kən|træstɪŋ] 대조적인, 대비[대조]를 이루는 * harmony 조화, 화합 (discord)

주어 찾기: 첫 단어부터 동사 앞부분까지를 주부(主部)라 하는데, 주부 중에서도 첫 번째 명사가 문장은 주어가 된다. 두 번째 문장에서 주부는 The existence of these cool colors까지인데, 주어는 첫 번째 명사인 the existence이고, 동사는 makes이다.

although(비록 ~라 할지라도) = though = even though = even if는 종속접속사이기 때문에 절(주어+동사)이 오고, despite = in spite of = in the teeth of = in the face of = with all = for all은 전치사이기 때문에 명사 또는 명사구가 온다.

to 부정사 to form결과를 나타내는데, 이처럼 결과를 나타내는 to 부정사는 앞에서 뒤로 해석한다.

 

11) Seeing this balance keeps you from becoming overwhelmed by your emotions and (seeing this balance) helps you overcome(=to overcome) your anger. As the painting’s title suggests, this must be the power of the harmony in red.

이러한 균형을 바라보는 일은 감정에 사로잡히는 것을 막아주고 분노를 극복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그림의 제목이 암시하듯 이것은 붉은색의 조화가 갖는 힘인 것이 틀림없다.

* keep A from B(동사원형)ing(prevent A from B(동사원형)ing = stop A from B(동사원형)ing = prohibit A from B(동사원형)ing = inhibit A from B(동사원형)ing: AB(동사원형)하지 못하게 하다

* overwhelm[|oʊvərwelm]) 압도하다, 제압하다 * as ~ 하듯이 * suggest 암시하다

동사원형ed + by’의 형태에서 동사원형ed는 과거가 아니라 과거분사이다. 과거분사는 수동의 의미가 있는 형용사이다.

동사원형+ing 다음에 목적어, 보어 또는 수식어가 이어지고(오지 않을 수도 있음) 동사가 오면 동사원형+ing는 문장의 주어이므로 동명사가 된다.

Smoking cigarettes can cause heart disease.

(담배를 피우는 것은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다.)

smoking 다음에 목적어 cigarettes가 이어지고 동사 can cause가 오므로 smok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Becoming a teacher is his wish.

(선생님이 되는 것이 그의 소망이다.)

becoming 다음에 보어 a teacher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becom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Rising early is good for the health.

(일찍 일어나는 것은 건강에 좋다.)

rising 다음에 rising을 수식하는 early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ris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Seeing this balance keeps you from becoming overwhelmed by your emotions.

(이러한 균형을 바라보는 일은 감정에 사로잡히는 것을 막아준다.)

singing 다음에 목적어 this balance가 이어지고 동사 keeps가 오므로 see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영어의 특징이 반복을 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seeing this balance keeps you from becoming에서 seeing this balance나와 있으므로 helps you overcome(=to overcome) your anger에서 seeing this balance생략되어 있다.

사역동사 help는 원형 부정사와 to 부정사 둘 다 올 수 있다. 목적어가 원형 부정사 또는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12) Walter Mitty has developed the pictures (which/that were) used on the front cover of Life magazine for the past sixteen years. Other than that, he leads a boring life (which/that is) filled with daydreams.

Walter Mitty는 지난 16년간 Life지의 표지에 사용되는 사진들을 현상해왔다. 그 일 말고는 몽상으로 가득 찬 지루한 일상을 보낸다.

* develop (사진을) 현상하다 * front cover 앞표지 * other than ~외에 * boring 지루한

* be filled with(=be full of) ~로 가득하다

* daydream 백일몽(백일몽[白日夢]: 밝은 대낮에 꾸는 꿈이라는 뜻으로, 실현 불가능한 헛된 공상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have /has + 과거분사는 현재완료의 형태인데, 현재완료는 과거에 일어난 사건이 현재까지 영향을 주는 상태를 말한다.

바로 이웃에 있는 명사(pictures)use의 주체가 되지 않으므로 used는 과거분사다. 만약, 주체가 안 된다면 used는 과거다.

명사와 과거분사 사이에는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 여기서는 선행사가 사물(pictures)이고 동사(were used)의 주어가 없기에 주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쓰였다.

~동안

while + (clause:주어와 동사가 갖춰진 문장 구성 성분)이 오며, duringfor + (phrase: the green car, on Friday morning처럼 동사 외의 낱말들 두 개 이상으로 이뤄진 문장 성분)가 온다. duringfor의 차이점은 언제(When)?’라는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이 되면 during이 사용되고, ‘얼마나 오랫동안(How long)’이란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이 되면 for가 사용된다.

) When did you go to Busan? I went there during my summer vacation.

How long have you been in Busan? I have been there for 2 weeks.

바로 이웃에 있는 명사(life)fill의 주체가 되지 않으므로 filled는 과거분사다. 만약, 주체가 안 된다면 filled는 과거다.

명사와 과거분사 사이에는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 여기서는 선행사가 사물(life)이고 동사(is used)의 주어가 없기에 주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쓰였다.

 

13) However, his world is about to change: Life will soon become an online-only publication. Unfortunately, the picture for the final cover is missing.

하지만 이제 막 그의 세상이 바뀔 참이다. Life지가 곧 온라인으로만 출간될 것이기 때문이다. 불행하게도 마지막 표지 사진이 없어진다.

* be about to + 동사원형: 막 동사원형 하려던 참이다 * -only 전용의, ~만을 위한 * online-only 온라인으로만

* publication 출판, 발행; 출판물 * cover 표지 * missing 없어진

:(콜론 colon)은 앞 내용을 보충 설명할 때 사용하는 구두점이다.

 

14) Walter decides to hit the road (in order=so as) to find the picture. He believes

(that) the photographer still has it(=the picture) and (he) follows his(=the photographer’s) trail. This is how Walter’s wild dash across Greenland, Iceland, and the Himalayas begins.

Walter는 사진을 찾으러 떠나기로 결심한다. 그는 사진작가가 아직 사진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그의 자취를 따라가기로 한다. 이렇게 해서 Walter의 그린란드와 아이슬란드, 그리고 히말라야 산맥을 가로지르는 신나는 질주가 시작된다.

* hit the road 길을 나서다, 여행을 떠나다 * photographer 사진사 * wild 아주 좋은[신나는] * dash 돌진, 질주

* trail 자국[흔적], 자취 * across 건너서, 가로질러

to 부정사가 동사를 수식할 때는 목적 또는 의도를 나타내는데 ‘~하기 위해서로 해석하며, 부정사 앞에 in order 또는 so as가 생략되어 있다.

(주어+동사)과 절은 서로를 연결해주는 접속사가 있어야 하는데, 없는 경우에는 그 절과 절 사이에 있는 종속접속사 that(~라는 것, ~인 것, ~한다는 것)이 생략되어 있다.

 

15) During this adventure, he survives a volcanic eruption and a fall from a helicopter. Although he finally finds the photographer, Walter realizes (that) he has, more importantly, become the person (who/that) he always imagined (that) he could be.

이 모험 동안에 그는 화산 폭발과 헬리콥터에서의 추락으로부터 살아남는다. 마침내 사진작가를 찾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하게도, Walter는 자신이 꿈꿔왔던 사람이 되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 adventure 모험 * survive 살아남다, 생존하다 * volcanic[vɑːl|kænɪk] 화산의 * eruption (화산의) 폭발, 분화, 분출

* fall 추락 * finally(=in the end = after all = in the long run = at last = at long last) 마침내

* more importantly 더 중요한 것은

~동안

while + (clause:주어와 동사가 갖춰진 문장 구성 성분)이 오며, duringfor + (phrase: the green car, on Friday morning처럼 동사 외의 낱말들 두 개 이상으로 이뤄진 문장 성분)가 온다. duringfor의 차이점은 언제(When)?’라는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이 되면 during이 사용되고, ‘얼마나 오랫동안(How long)’이란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이 되면 for가 사용된다.

) When did you go to Busan? I went there during my summer vacation.

How long have you been in Busan? I have been there for 2 weeks.

although(비록 ~라 할지라도) = though = even though = even if는 종속접속사이기 때문에 절(주어+동사)이 오고, despite = in spite of = in the teeth of = in the face of = with all = for all은 전치사이기 때문에 명사 또는 명사구가 온다.

(주어+동사)과 절은 서로를 연결해주는 접속사가 있어야 하는데, 없는 경우에는 그 절과 절 사이에 있는 종속접속사 that(~라는 것, ~인 것, ~한다는 것)이 생략되어 있다.

관계대명사는 불완전한 문장이다. 즉 주격 관계대명사는 주어가 없으며,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목적어가 없으며, 소유격 관계대명사는 소유격이 없으며, 보격 관계대명사는 보어가 없다. 2)에서는 전치사 at의 목적어가 없으므로 목적격 관계대명사인데 전치사 at의 목적어는 선행사 the cure가 된다. 그리고 동사 뒤에 오는 명사는 목적어가 아니면 보어가 되는데, 앞에 나오는 명사와 같은 것을 지칭하면 보어가 되며, 다른 것을 지칭하면 목적어가 된다. 또한 영어의 목적어는 두 개가 있는데, 그것은 동사의 목적어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된다.

Tom is a soldier. 그는 군인이다. Toma soldier는 같은 사람(Tom=a soldier)을 지칭하므로 a soldier는 보어다.

Tom likes Jane. TomJane을 좋아한다. TomJane은 다른 사람(TomJane)을 지칭하므로 Jane은 동사(like)의 목적어가 된다.

She takes care of me. 그녀가 나를 보았다. Sheme는 다른 사람(sheme)을 지칭하므로 me는 전치사(of)의 목적어가 된다. 그리고 관계대명사는 두 개의 동사가 필요한데, 15)처럼 동사가 세 개의 동사(has become, imaginedcould be)가 오면 선행사 뒤에 나오는 주어와 동사(he always imagined)는 삽입절로서 세 번째 동사(could be)가 관계대명사에 속한 절이다. 관계대명사의 동사인 could be의 보어가 없기에 보격 관계대명사 who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다. 보격 관계대명사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처럼 생략될 수 있으며, 보격 관계대명사 뒤에는 주어+동사가 온다. 관계대명사는 의미가 없으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

 

16) Learn from Walter. Don’t sit around and dream about your next adventurejust go ahead and make it happen.

Walter의 이야기로부터 교훈을 얻어 보라. 그냥 하는 일 없이 지내면서 앞으로의 모험을 꿈만 꾸지 마라. 그냥 앞으로 나아가 실현되게 하라.

* sit around 빈둥거리다, 빈둥거리며 세월을 보내다 * go ahead 앞서 가다

* happen (무엇의 결과로) 일어나다, 발생하다, 벌어지다

사역동사(make, have, let, help )주어 + 사역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원형 부정사)’의 형식을 가지며, 목적어가 원형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17) Don’t wait for the right momentthere is no such thing as the right moment. Create your own opportunities, and everything will fall into place.

절호의 순간을 기다리지 마라. 절호의 순간과 같은 것은 없다. 기회를 스스로 만들면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다.

* wait for ~을 기다리다 * the right moment 절호의 순간 * There’s no such thing as + 명사: 명사 같은 것은 없다

* create 창조[창작/창출]하다 * opportunity 기회 * fall into place 제대로 되다, 앞뒤가 맞다 *

명령문, and 주어 + 동사: ~하라 그러면 주어는 동사할 것이다

 

18) Don’t worry about not being brave enoughonce you begin making(=to make) bold choices, courage will follow. All (that) you need is motivation and this is already inside of you.

충분히 용감하지 않다고 걱정하지 마라. 과감한 선택을 하기 시작하면 용기는 따라올 것이다. 필요한 것은 동기일 뿐이고 그것은 이미 당신 안에 존재하고 있다.

* worry about ~대해 걱정하다 * once 일단 ~하면, ~하기만 (하면) * bold 과감한 * make a choice 선택하다 * courage 용기

* follow 뒤를 잇다, (결과가) 뒤따르다 * motivation 동기부여 * inside of ~[]

전치사 뒤에는 명사가 오게 되어 있는데, about이 전치사이므로 동사 be가 명사가 되어야 하므로 동명사 being으로 바꾸었다. 이처럼 동사원형에 ing를 붙이면 명사가 되는데 이를 동명사라고 한다. 그리고 동명사를 부정할 때는 동명사 앞에 nevernot을 붙이면 된다.

일반적으로 부사가 형용사를 수식할 때는 형용사 앞에서 수식하지만, enough는 형용사(brave) 뒤에서 수식한다.

once는 종속접속사이므로 once 뒤에는 주어+동사가 왔다.

begin은 동명사와 to 부정사 둘 다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다.

관계대명사는 두 개의 동사가 필요한데, 선행사(All) 앞에 동사가 없으면 관계대명사 뒤에 두 개의 동사(needis)가 오는데 두 번째 동사(is)가 본동사이고 선행사 All이 이 본동사(is)의 주어가 된다. all오직 한 가지[전부]’의 의미일 때는 단수 취급하므로 단수 동사 is가 왔다. 관계대명사는 의미가 없으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

 

19) So start living(=to start)! This movie will remind you (that) your dreams are ready whenever you are (ready).

그럼 살아가기 시작하라! 당신만 준비되면 언제나 꿈은 준비된다는 사실을 이 영화가 기억나게 해줄 것이다.

* remind ~에게 생각나게 하다 * whenever ~할 때면 언제든지

start는 동명사와 to 부정사 둘 다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다.

remind는 수여 동사(‘주다의 의미를 가진 동사)이므로 간접목적어(you)와 직접목적어(that 종속절)라는 두 개의 목적어를 가지고 있다. 종속접속사 뒤에는 주어+동사가 뒤따르고 종속접속사가 포함된 종속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와 수식어 역할을 한다.

whenever는 종속접속사이므로 whenever 뒤에는 주어+동사가 왔다.

영어의 특징이 반복을 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your dreams are ready에서 ready가 나와 있으므로 동사 are 뒤에는 ready가 생략되어 있다.

 

 

20) When you feel like you don’t fit in

남과 어울리지 못한다고 느낄 때

* feel like ~처럼 느끼다 * fit in 어울리다[맞다]

종속접속사(when) 뒤에는 주어(you)+동사(feel like)가 이어진다. 이처럼 when이 문장 앞에 오고 주어와 동사가 이어지면 when의 의미는 ‘~할 때가 된다.

 

21) Jonathan Livingston Seagull knows (that) he’s different from others. Instead of fighting over food with the other seagulls, Jonathan spends all his time learning about flying.

Jonathan Livingston Seagull은 자신이 남과 다르다는 것을 안다. 다른 갈매기들과 먹이를 가지고 싸우는 것 대신에 Jonathan은 비행을 배우는 데 모든 시간을 보낸다.

* be different from ~와 다르다 * fight over ~에 관하여 싸우다

(주어+동사)과 절은 서로를 연결해주는 접속사가 있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없는 경우에는 그 절과 절 사이에 있는 종속접속사 that(~라는 것, ~인 것, ~한다는 것)이 생략되어 있다.

전치사 뒤에는 명사가 오게 되어 있는데, of가 전치사이므로 동사 fight는 명사가 되어야 하므로 동명사 fighting으로 바꾸었다. 이처럼 동사원형에 ing를 붙이면 명사가 되는데 이를 동명사라고 한다.

spend + 시간 + 동사원형ing: 동사원형하는데 시간을 보내다.

전치사 뒤에는 명사가 오게 되어 있는데, about이 전치사이므로 동사 fly는 명사가 되어야 하므로 동명사 flying으로 바꾸었다.

 

22) Every day, he practices new skills by rolling, (by) spinning, and (by) diving high above the sea. During one of his practices, Jonathan flies through his flock. He expects the others to praise his amazing ability.

매일 구르고 돌고 바다 위 높은 곳에서 하강하면서 새로운 기술들을 연습한다. 한번은 연습 도중에 Jonathan이 그의 무리들을 지나쳐 날게 된다. 그는 다른 갈매기들이 자신의 놀라운 능력을 칭찬해주리라 기대한다.

* practice 연습하다 * skill 기술 * above ~위에서 * through ~을 지나서 * flock (·염소·집오리·새 등의) , 무리

* practice 칭찬하다 * amazing 놀라운 * ability 능력

by 동사원형+ing(동사원형 함으로써) by가 전치사이므로 동사원형+ing는 전치사의 목적어인 동명사가 된다.

~동안

while + (clause:주어와 동사가 갖춰진 문장 구성 성분)이 오며, duringfor + (phrase: the green car, on Friday morning처럼 동사 외의 낱말들 두 개 이상으로 이뤄진 문장 성분)가 온다. duringfor의 차이점은 언제(When)?’라는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이 되면 during이 사용되고, ‘얼마나 오랫동안(How long)’이란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이 되면 for가 사용된다.

) When did you go to Busan? I went there during my summer vacation.

How long have you been in Busan? I have been there for 2 weeks.

We must have been burgled while we were asleep. 우리가 잠이 든 사이에 도둑이 든 게 틀림없어.

one of 복수명사: 복수명사 중 하나 one of his practices 그의 연습 중 하나

지각동사(feel, hear, listen to, look at, notice, see, watch )와 사역동사(make, have, let, help )를 제외한 일반 동사는 주어 + 일반동사 + 목적어 + to 동사원형(to 부정사)’의 형식을 가진다. 이 목적어(the others)to 부정사(to praise)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23) Instead, they look at him coldly as they now consider him unfit to be a part of the flock.

대신에 그들은 이제 그가 무리의 구성원이 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여기기 때문에 그를 차갑게 바라볼 뿐이다.

* unfit 적합하지 않은 * consider (~~) 여기다[생각하다] * part 구성원

 

24) Jonathan tries his best (in order=so as) to rejoin the flock, but he’s no longer satisfied flying in formation with the other seagulls as he knows how wonderful soaring above the clouds really feels.

Jonathan은 다시 그 무리에 끼려고 최선을 다하지만, 구름들 위로 멋지게 날아오르는 게 얼마나 신나는 일인지 알고 있기에 다른 갈매기들과 대형을 이루어 날 때 더는 만족할 수 없다.

* try(=do) one’s(소유격) best: 최선을 다하다 * satisfied 만족하는 * no longer 더 이상 아닌[하지 않는]

* in formation 대형을 이루어(지어) * how(얼마나)+형용사 또는 부사 how wonderful(얼마나 신나는)

* wonderful 신나는 * soar 치솟다, (허공으로) 솟구치다, (하늘 높이) 날아오르다[날다]

to 부정사가 동사를 수식할 때는 목적 또는 의도를 나타내는데 ‘~하기 위해서로 해석하며, 부정사 앞에 in order 또는 so as가 생략되어 있다.

since = as = because+(clause:주어와 동사가 갖춰진 문장 구성성분)이 오며,

because of = due to = owing to = on account of = thanks to+(phrase: the green car, on Friday morning처럼 동사 외의 낱말들 두 개 이상으로 이뤄진 문장 성분)가 온다.

의문사가 문장 맨 앞이 아니라 문장 중간에 위치하면 의문사가 아니고 종속접속사인데, 종속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또는 수식어 역할을 한다. 여기에서 종속접속사 how가 이끄는 종속절 ‘how wonderful soaring above the clouds really feels’는 동사 know의 목적어가 된다.

 

25) If you have ever felt a little bit different, take Jonathan Livingston Seagull’s message to heart. Don’t be afraid of being different.

혹시 자신이 남과 약간 다르다고 느껴본 적이 있다면, Jonathan Livingston Seagull의 교훈을 마음속 깊이 새겨라. 다르다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 a little bit 조금 * take ~ to heart ~을 마음에 새기다 * message 교훈 * be afraid of ~을 두려워하다

‘have /has + 과거분사는 현재완료의 형태인데, 현재완료는 과거에 일어난 사건이 현재까지 영향을 주는 상태를 말한다.

of가 전치사이므로 동사원형+ing는 전치사의 목적어인 동명사(being)가 된다.

 

26) There is no need to apologize for being the way you are. This is what makes you

special. Once you embrace what makes you different, learn as much as you can about it.

있는 그대로의 당신의 모습에 대해 사과할 필요는 없다. 그것이야말로 당신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이다. 일단 당신을 남과 다르게 만드는 것을 받아들이고 나면, 그것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것을 배우라.

* The way you are 너 모습 그대로, 있는 모습 그대로

there is + 단수 명사: 단수 명사가 있다./ there are + 복수명사: 복수명사가 있다.

to 부정사(to apologize)가 명사 need를 수식한다.

for가 전치사이므로 동사원형+ing는 전치사의 목적어인 동명사(being)가 된다.

what은 선행사가 what 속에 포함하고 있는 관계대명사로서, the thing which 또는 anything으로 바꿔 쓸 수 있다. 선행사가 있는 다른 관계대명사는 선행사(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절이지만, what은 선행사가 없고 그 자체에 선행사(the thing 또는 anything)가 있기에 선행사는 명사이므로 명사가 하는 역할(주어, 목적어, 보어)을 한다. 즉 관계대명사 what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또는 보어 역할을 한다.

What he says is different from what he does. (주어)

(그가 말하는 것은 그가 행하는 것과 다르다.)

That is what I meant to say. (보어) That = what I meant to say.

(그것은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I don’t believe what you said. (목적어) I what you said.

This is what makes you special. (보어) This = what makes you special.

동사 뒤에 오는 명사는 목적어가 아니면 보어가 되는데, 앞에 나오는 명사와 같은 것을 지칭하면 보어가 되며, 다른 것을 지칭하면 목적어가 된다.

 

27) Keep perfecting that special skill that(=which) makes you different from the rest of the crowd.

당신을 나머지 다른 이들과 다르게 만드는 그 특별한 기술을 계속해서 완성해나가도록 하라.

* keep 동사원형ing: 계속해서 동사원형하다 * perfect 완성하다, 완전하게 하다 * rest 나머지 * crowd 대중, 군중

that은 명사 skill을 수식하는 지시형용사로서 그 의미는 저 또는 그가 된다.

선행사가 사물(skill)이고 동사(makes)의 주어가 없기에 주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쓰였다.

 

1) Has a painting, a movie, or a novel ever made you feel better?

그림이나 영화, 혹은 소설로 인해 기분이 나아졌던 적이 있는가?

* ever 이제까지, 지금까지

영어에서 동사는 be 동사, 조동사(助動詞: 도와주는 동사)와 일반동사로 구별되는데, have(has)는 원래는 일반동사지만, 현재완료(have/has+과거분사)에서만 have(has)는 조동사이다. 영어의 모든 동사는 현재완료가 되기 위해서는 have(has)의 도움을 받아야 하기에 현재완료 구문에서 have(has)는 조동사가 된다. 이처럼 원래는 일반동사인데 특정한 경우에만 조동사로 쓰일 때는 의미가 없으며, 부정문(조동사+not)과 의문문(조동사+주어?)은 당연히 조동사의 규칙에 따른다. 그러므로 1)의 의문문에서 has는 현재완료에 쓰인 조동사이기 때문에, 주어 a painting 앞으로 이동하였다.

ever가 현재완료에 쓰일 때는 경험을 나타낸다.

지각동사(feel, hear, listen to, look at, notice, see, watch )와 사역동사(make, have, let, help )

주어 + 지각·사역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원형 부정사)’의 형식을 가지지만, 그 외의 일반 동사는

주어 + 일반동사 + 목적어 + to 동사원형(to 부정사)’의 형식을 가진다. 그러나 사역동사 help는 원형 부정사와 to 부정사 둘 다 올 수 있다. 위의 두 형식 모두 목적어가 원형 부정사 또는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2) Taking medicine can help you deal(=to help) with your emotions and (can help you) relieve(=to relieve) your worries, but sometimes art might actually be the cure (that/which) you’re looking for.

약을 먹는 것이 감정을 다루고 걱정거리를 덜어주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때로 예술이 바로 당신이 찾고 있는 그 치유제가 될 수도 있다.

* deal with 다루다 * emotion 감정 * relieve 경감시키다, 덜어주다 * worry 걱정(하다) * cure 치료(), 치료제[]

* look for ~을 찾다

동사원형+ing 다음에 목적어, 보어 또는 수식어가 이어지고(오지 않을 수도 있음) 동사가 오면 동사원형+ing는 문장의 주어이므로 동명사가 된다.

Smoking cigarettes can cause heart disease.

(담배를 피우는 것은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다.)

smoking 다음에 목적어 cigarettes가 이어지고 동사 can cause가 오므로 smok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Becoming a teacher is his wish.

(선생님이 되는 것이 그의 소망이다.)

becoming 다음에 보어 a teacher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becom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Rising early is good for the health.

(일찍 일어나는 것은 건강에 좋다.)

rising 다음에 rising을 수식하는 early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ris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Taking medicine can help you deal(=to help) with your emotions.

(약을 먹는 것이 감정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taking 다음에 목적어 medicine이 이어지고 동사 can help가 오므로 tak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사역동사(make, have, let, help )주어 + 사역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원형 부정사)’의 형식을 가지지만, 사역동사 help는 원형 부정사와 to 부정사 둘 다 올 수 있다. 위의 두 형식 모두 목적어가 원형 부정사 또는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영어의 특징이 반복을 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Taking medicine can help you deal(=to help) with your emotions에서 can help you나와 있으므로 and relieve(=to relieve) your worries에서 can help you생략되어 있다.

서법 조동사(will, would, can, could, may, might, must, shall, should) 뒤에는 동사 원형이 온다.

Art might actually be the cure.

명사 + 명사 + 동사의 구조에서 명사와 명사 사이에는 관계사[관계대명사(목적격) 또는 관계부사]가 생략되어 있는데 여기에서는 the cure(명사) + (that/which) + you(대명사) + are looking for the cure가 선행사인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 또는 which가 생략되어 있다. 영어의 목적어는 두 개가 있는데, 그것은 동사의 목적어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된다. 동사 뒤에 오는 명사는 목적어가 아니면 보어가 되는데, 앞에 나오는 명사와 같은 것을 지칭하면 보어가 되며, 다른 것을 지칭하면 목적어가 된다. 또한 관계대명사는 불완전한 문장이다. 즉 주격 관계대명사는 주어가 없으며,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목적어가 없으며, 소유격 관계대명사는 소유격이 없다. 2)에서는 전치사 at의 목적어가 없으므로 목적격 관계대명사인데 전치사 at의 목적어는 선행사 the cure가 된다.

Tom is a soldier. 그는 군인이다. Toma soldier는 같은 사람(Tom=a soldier)을 지칭하므로 a soldier는 보어다.

Tom likes Jane. TomJane을 좋아한다. TomJane은 다른 사람(TomJane)을 지칭하므로 Jane은 동사(like)의 목적어가 된다.

She takes care of me. 그녀가 나를 보았다. Sheme는 다른 사람(sheme)을 지칭하므로 me는 전치사(of)의 목적어가 된다.

 

3) As you will see, the use of color, different perspectives, and engaging plots can have an uplifting effect on your mind, body, and soul.

앞으로 보게 될 내용처럼, 색채의 사용과 다양한 시각들, 그리고 매력적인 줄거리들이 당신의 마음과 몸, 그리고 영혼에 사기를 높이는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as ~처럼 * perspective 시각 * engaging 호감이 가는, 매력적인 * plot 줄거리

* have an effect on(= have an influence on = have an impact on) ~에 영향을 미치다

* uplifting 사기를 높이는, 격려가 되는, 정신이 고양되는

 

4) Many people think (that) they should look at calming colors when they are angry or irritated.

많은 사람들은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났을 때 차분한 색을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irritate 짜증나게 하다

(주어+동사)과 절은 서로를 연결해주는 접속사가 있어야 하는데, 없는 경우에는 그 절과 절 사이에 있는 종속접속사 that(~라는 것, ~인 것, ~한다는 것)이 생략되어 있다.

동사원형+ing가 바로 이웃에 있는 명사(colors)와의 관계에서 이 명사가 동사원형의 주체가 되면 현재분사이며, 주체가 되지 않으면 동명사가 된다. 여기서 colors가 동사(calm: 차분하게 하다, 진정시키다)의 주체가 되므로 calming은 현재분사(동사가 형용사 역할을 하는 것)로서 명사 colors를 수식한다.

‘when + 주어 + 동사가 문장 중간에 오면, when은 종속접속사로서 그 의미는 ‘~할 때가 된다.

수동태는 동사의 주어가 주체가 되지 못하는 경우인데 주어 theyirritate의 주체가 되지 않으므로 즉 그들이 짜증 나게 하지 않으므로 수동태가 된다.

 

5) Because the color red excites the emotions, they may think (that) looking at it(=the color red) will make them angrier. However, this picture shows (that) the opposite can be true.

빨간색은 감정을 자극하기 때문에, 그것을 보면 더 화가 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그림은 정반대가 사실일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excite 자극하다 * opposite 반대의 것

since = as = because+(clause:주어와 동사가 갖춰진 문장 구성 성분)이 오며,

because of = due to = owing to = on account of = thanks to+(phrase: the green car, on Friday morning처럼 동사 외의 낱말들 두 개 이상으로 이뤄진 문장 성분)가 온다.

동사원형+ing 다음에 목적어, 보어 또는 수식어가 이어지고(오지 않을 수도 있음) 동사가 오면 동사원형+ing는 문장의 주어이므로 동명사가 된다.

Smoking cigarettes can cause heart disease.

(담배를 피우는 것은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다.)

smoking 다음에 목적어 cigarettes가 이어지고 동사 can cause가 오므로 smok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Becoming a teacher is his wish.

(선생님이 되는 것이 그의 소망이다.)

becoming 다음에 보어 a teacher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becom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Rising early is good for the health.

(일찍 일어나는 것은 건강에 좋다.)

rising 다음에 rising을 수식하는 early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ris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Looking at it will make them angrier.

(그것을 보면 더 화가 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looking at 다음에 목적어 it가 이어지고 동사 will make가 오므로 looking at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6) By looking at the color red here, you can release your anger. This picture is actually helping you calm down(=to calm down).

이 작품의 빨간색을 바라봄으로써 여러분은 화를 발산할 수 있다. 이 그림은 실제로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release (감정을) 발산하다 * anger , 분노 * calm down 진정시키다

by 동사원형+ing(동사원형 함으로써) by가 전치사이므로 동사원형+ing는 전치사의 목적어인 동명사가 된다.

사역동사(make, have, let, help )주어 + 사역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원형 부정사)’의 형식을 가지며, 목적어가 원형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사역동사 help는 원형 부정사와 to 부정사 둘 다 올 수 있다.

 

7) The woman in the picture is standing in a vividly red room and (the woman in the picture) is placing fruit in a bowl. She seems to be carrying on her work in silence.

그림 속의 여인은 선명한 빨간색 방안에 서서 그릇에 과일을 담고 있다. 그녀는 묵묵히 그녀의 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vividly 생생하게, 선명하게 * bowl[bóul] 그릇, 사발 * in silence 묵묵히, 조용히, 침묵하여

be 동사+동사원형+ing의 형식은 현재 진행형이다.

영어의 특징이 반복을 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The woman in the picture is standing에서 The woman in the picture 나와 있으므로 is placing fruit in a bowl 에는 The woman in the picture가 생략되어 있다.

 

8) As you watch the woman working dutifully at her task in this red room, your anger melts away instead of getting worse.

여인이 빨간 방에서 충실하게 그녀의 일하고 있는 모습을 보노라면, 분노가 심해지지 않고 차츰 사라진다.

* as ~할 때 * dutifully 충실하게 * work at ~에 몰두하다, 일하다 * task , 과업 * melt away 차츰 사라지다

* bad(원급)-worse(비교굽)-worst(최상급) * instead of ~대신에

see는 지각동사(feel, hear, listen to, look at, notice, see, watch )이므로 목적어(him) 다음에 원형 부정사(cross) 또는 현재분사가 오는데, 현재분사는 진행 중인 동작에 중점을 둘 때 쓰이며, 목적어(의미상 주어)가 원형 부정사 또는 현재분사의 주체가 될 때 쓰인다.

전치사 뒤에는 명사가 오게 되어 있는데, of가 전치사이므로 동사 get은 명사가 되어야 하므로 동명사 getting으로 바꾸었다. 이처럼 동사원형에 ing를 붙이면 명사가 되는데 이를 동명사라고 한다.

get, go, grow, run, turn, come 다음에 형용사가 보어로 오면 그 의미는 되다가 된다. 여기서 get worse ‘더 나쁘게 되다의 의미가 된다.

 

9) In addition, the yellow fruit on the table brings out positive and cheerful emotions. At the same time, the green and blue space outside the window causes healing (feelings) and relaxing feelings.

게다가 탁자에 놓인 노란색 과일은 긍정적이고 유쾌한 감정을 끌어낸다. 이와 함께 창밖으로 보이는 초록색과 파란색의 공간은 감정을 치유하고 편안하게 해준다.

* in addition(=moreover=furrther=furthermore=besides=what’s more=into the bargain=plus=additionally= on top of that) 게다가

* bring out ~을 끌어내다 * positive 긍정적인 * cheerful 발랄한, 쾌활한 * at the same time(=simultaneously) 동시에

* space 공간 * heal 치유하다 * relax 편하게 하다 * feelings 감정

주어 찾기: 첫 단어부터 동사 앞부분까지를 주부(主部)라 하는데, 주부 중에서도 첫 번째 명사가 문장은 주어가 된다. 두 번째 문장에서 주부는 the green and blue space outside the window까지인데, 주어는 첫 번째 명사인 space이고, 동사는 causes이다.

 

10) The existence of these cool colors actually makes the “heaviness” of the red colors appear a bit lighter. Although the color red is dominant, it works together with the various contrasting colors to form a harmony.

이러한 시원한 색깔들이 존재함으로써 빨간색의 무거움이 조금 가볍게 느껴진다. 빨간색이 주를 이루기는 하지만, 그것은 다양한 대조적인 색깔들과 함께 작용해 조화를 이룬다.

* existence 존재 * light 가벼운 * a bit 약간 * appear(=seem) ~~인 것 같다 * dominant 지배적인, 우세한, 주요한

* work 작용하다 * various 다양한 * contrasting[kən|træstɪŋ] 대조적인, 대비[대조]를 이루는 * harmony 조화, 화합 (discord)

주어 찾기: 첫 단어부터 동사 앞부분까지를 주부(主部)라 하는데, 주부 중에서도 첫 번째 명사가 문장은 주어가 된다. 두 번째 문장에서 주부는 The existence of these cool colors까지인데, 주어는 첫 번째 명사인 the existence이고, 동사는 makes이다.

although(비록 ~라 할지라도) = though = even though = even if는 종속접속사이기 때문에 절(주어+동사)이 오고, despite = in spite of = in the teeth of = in the face of = with all = for all은 전치사이기 때문에 명사 또는 명사구가 온다.

to 부정사 to form결과를 나타내는데, 이처럼 결과를 나타내는 to 부정사는 앞에서 뒤로 해석한다.

 

11) Seeing this balance keeps you from becoming overwhelmed by your emotions and (seeing this balance) helps you overcome(=to overcome) your anger. As the painting’s title suggests, this must be the power of the harmony in red.

이러한 균형을 바라보는 일은 감정에 사로잡히는 것을 막아주고 분노를 극복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그림의 제목이 암시하듯 이것은 붉은색의 조화가 갖는 힘인 것이 틀림없다.

* keep A from B(동사원형)ing(prevent A from B(동사원형)ing = stop A from B(동사원형)ing = prohibit A from B(동사원형)ing = inhibit A from B(동사원형)ing: AB(동사원형)하지 못하게 하다

* overwhelm[|oʊvərwelm]) 압도하다, 제압하다 * as ~ 하듯이 * suggest 암시하다

동사원형ed + by’의 형태에서 동사원형ed는 과거가 아니라 과거분사이다. 과거분사는 수동의 의미가 있는 형용사이다.

동사원형+ing 다음에 목적어, 보어 또는 수식어가 이어지고(오지 않을 수도 있음) 동사가 오면 동사원형+ing는 문장의 주어이므로 동명사가 된다.

Smoking cigarettes can cause heart disease.

(담배를 피우는 것은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다.)

smoking 다음에 목적어 cigarettes가 이어지고 동사 can cause가 오므로 smok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Becoming a teacher is his wish.

(선생님이 되는 것이 그의 소망이다.)

becoming 다음에 보어 a teacher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becom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Rising early is good for the health.

(일찍 일어나는 것은 건강에 좋다.)

rising 다음에 rising을 수식하는 early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ris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Seeing this balance keeps you from becoming overwhelmed by your emotions.

(이러한 균형을 바라보는 일은 감정에 사로잡히는 것을 막아준다.)

singing 다음에 목적어 this balance가 이어지고 동사 keeps가 오므로 see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영어의 특징이 반복을 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seeing this balance keeps you from becoming에서 seeing this balance나와 있으므로 helps you overcome(=to overcome) your anger에서 seeing this balance생략되어 있다.

사역동사 help는 원형 부정사와 to 부정사 둘 다 올 수 있다. 목적어가 원형 부정사 또는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12) Walter Mitty has developed the pictures (which/that were) used on the front cover of Life magazine for the past sixteen years. Other than that, he leads a boring life (which/that is) filled with daydreams.

Walter Mitty는 지난 16년간 Life지의 표지에 사용되는 사진들을 현상해왔다. 그 일 말고는 몽상으로 가득 찬 지루한 일상을 보낸다.

* develop (사진을) 현상하다 * front cover 앞표지 * other than ~외에 * boring 지루한

* be filled with(=be full of) ~로 가득하다

* daydream 백일몽(백일몽[白日夢]: 밝은 대낮에 꾸는 꿈이라는 뜻으로, 실현 불가능한 헛된 공상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have /has + 과거분사는 현재완료의 형태인데, 현재완료는 과거에 일어난 사건이 현재까지 영향을 주는 상태를 말한다.

바로 이웃에 있는 명사(pictures)use의 주체가 되지 않으므로 used는 과거분사다. 만약, 주체가 안 된다면 used는 과거다.

명사와 과거분사 사이에는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 여기서는 선행사가 사물(pictures)이고 동사(were used)의 주어가 없기에 주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쓰였다.

~동안

while + (clause:주어와 동사가 갖춰진 문장 구성 성분)이 오며, duringfor + (phrase: the green car, on Friday morning처럼 동사 외의 낱말들 두 개 이상으로 이뤄진 문장 성분)가 온다. duringfor의 차이점은 언제(When)?’라는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이 되면 during이 사용되고, ‘얼마나 오랫동안(How long)’이란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이 되면 for가 사용된다.

) When did you go to Busan? I went there during my summer vacation.

How long have you been in Busan? I have been there for 2 weeks.

바로 이웃에 있는 명사(life)fill의 주체가 되지 않으므로 filled는 과거분사다. 만약, 주체가 안 된다면 filled는 과거다.

명사와 과거분사 사이에는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 여기서는 선행사가 사물(life)이고 동사(is used)의 주어가 없기에 주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쓰였다.

 

13) However, his world is about to change: Life will soon become an online-only publication. Unfortunately, the picture for the final cover is missing.

하지만 이제 막 그의 세상이 바뀔 참이다. Life지가 곧 온라인으로만 출간될 것이기 때문이다. 불행하게도 마지막 표지 사진이 없어진다.

* be about to + 동사원형: 막 동사원형 하려던 참이다 * -only 전용의, ~만을 위한 * online-only 온라인으로만

* publication 출판, 발행; 출판물 * cover 표지 * missing 없어진

:(콜론 colon)은 앞 내용을 보충 설명할 때 사용하는 구두점이다.

 

14) Walter decides to hit the road (in order=so as) to find the picture. He believes

(that) the photographer still has it(=the picture) and (he) follows his(=the photographer’s) trail. This is how Walter’s wild dash across Greenland, Iceland, and the Himalayas begins.

Walter는 사진을 찾으러 떠나기로 결심한다. 그는 사진작가가 아직 사진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그의 자취를 따라가기로 한다. 이렇게 해서 Walter의 그린란드와 아이슬란드, 그리고 히말라야 산맥을 가로지르는 신나는 질주가 시작된다.

* hit the road 길을 나서다, 여행을 떠나다 * photographer 사진사 * wild 아주 좋은[신나는] * dash 돌진, 질주

* trail 자국[흔적], 자취 * across 건너서, 가로질러

to 부정사가 동사를 수식할 때는 목적 또는 의도를 나타내는데 ‘~하기 위해서로 해석하며, 부정사 앞에 in order 또는 so as가 생략되어 있다.

(주어+동사)과 절은 서로를 연결해주는 접속사가 있어야 하는데, 없는 경우에는 그 절과 절 사이에 있는 종속접속사 that(~라는 것, ~인 것, ~한다는 것)이 생략되어 있다.

 

15) During this adventure, he survives a volcanic eruption and a fall from a helicopter. Although he finally finds the photographer, Walter realizes (that) he has, more importantly, become the person (who/that) he always imagined (that) he could be.

이 모험 동안에 그는 화산 폭발과 헬리콥터에서의 추락으로부터 살아남는다. 마침내 사진작가를 찾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하게도, Walter는 자신이 꿈꿔왔던 사람이 되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 adventure 모험 * survive 살아남다, 생존하다 * volcanic[vɑːl|kænɪk] 화산의 * eruption (화산의) 폭발, 분화, 분출

* fall 추락 * finally(=in the end = after all = in the long run = at last = at long last) 마침내

* more importantly 더 중요한 것은

~동안

while + (clause:주어와 동사가 갖춰진 문장 구성 성분)이 오며, duringfor + (phrase: the green car, on Friday morning처럼 동사 외의 낱말들 두 개 이상으로 이뤄진 문장 성분)가 온다. duringfor의 차이점은 언제(When)?’라는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이 되면 during이 사용되고, ‘얼마나 오랫동안(How long)’이란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이 되면 for가 사용된다.

) When did you go to Busan? I went there during my summer vacation.

How long have you been in Busan? I have been there for 2 weeks.

although(비록 ~라 할지라도) = though = even though = even if는 종속접속사이기 때문에 절(주어+동사)이 오고, despite = in spite of = in the teeth of = in the face of = with all = for all은 전치사이기 때문에 명사 또는 명사구가 온다.

(주어+동사)과 절은 서로를 연결해주는 접속사가 있어야 하는데, 없는 경우에는 그 절과 절 사이에 있는 종속접속사 that(~라는 것, ~인 것, ~한다는 것)이 생략되어 있다.

관계대명사는 불완전한 문장이다. 즉 주격 관계대명사는 주어가 없으며,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목적어가 없으며, 소유격 관계대명사는 소유격이 없으며, 보격 관계대명사는 보어가 없다. 2)에서는 전치사 at의 목적어가 없으므로 목적격 관계대명사인데 전치사 at의 목적어는 선행사 the cure가 된다. 그리고 동사 뒤에 오는 명사는 목적어가 아니면 보어가 되는데, 앞에 나오는 명사와 같은 것을 지칭하면 보어가 되며, 다른 것을 지칭하면 목적어가 된다. 또한 영어의 목적어는 두 개가 있는데, 그것은 동사의 목적어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된다.

Tom is a soldier. 그는 군인이다. Toma soldier는 같은 사람(Tom=a soldier)을 지칭하므로 a soldier는 보어다.

Tom likes Jane. TomJane을 좋아한다. TomJane은 다른 사람(TomJane)을 지칭하므로 Jane은 동사(like)의 목적어가 된다.

She takes care of me. 그녀가 나를 보았다. Sheme는 다른 사람(sheme)을 지칭하므로 me는 전치사(of)의 목적어가 된다. 그리고 관계대명사는 두 개의 동사가 필요한데, 15)처럼 동사가 세 개의 동사(has become, imaginedcould be)가 오면 선행사 뒤에 나오는 주어와 동사(he always imagined)는 삽입절로서 세 번째 동사(could be)가 관계대명사에 속한 절이다. 관계대명사의 동사인 could be의 보어가 없기에 보격 관계대명사 who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다. 보격 관계대명사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처럼 생략될 수 있으며, 보격 관계대명사 뒤에는 주어+동사가 온다. 관계대명사는 의미가 없으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

 

16) Learn from Walter. Don’t sit around and dream about your next adventurejust go ahead and make it happen.

Walter의 이야기로부터 교훈을 얻어 보라. 그냥 하는 일 없이 지내면서 앞으로의 모험을 꿈만 꾸지 마라. 그냥 앞으로 나아가 실현되게 하라.

* sit around 빈둥거리다, 빈둥거리며 세월을 보내다 * go ahead 앞서 가다

* happen (무엇의 결과로) 일어나다, 발생하다, 벌어지다

사역동사(make, have, let, help )주어 + 사역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원형 부정사)’의 형식을 가지며, 목적어가 원형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17) Don’t wait for the right momentthere is no such thing as the right moment. Create your own opportunities, and everything will fall into place.

절호의 순간을 기다리지 마라. 절호의 순간과 같은 것은 없다. 기회를 스스로 만들면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다.

* wait for ~을 기다리다 * the right moment 절호의 순간 * There’s no such thing as + 명사: 명사 같은 것은 없다

* create 창조[창작/창출]하다 * opportunity 기회 * fall into place 제대로 되다, 앞뒤가 맞다 *

명령문, and 주어 + 동사: ~하라 그러면 주어는 동사할 것이다

 

18) Don’t worry about not being brave enoughonce you begin making(=to make) bold choices, courage will follow. All (that) you need is motivation and this is already inside of you.

충분히 용감하지 않다고 걱정하지 마라. 과감한 선택을 하기 시작하면 용기는 따라올 것이다. 필요한 것은 동기일 뿐이고 그것은 이미 당신 안에 존재하고 있다.

* worry about ~대해 걱정하다 * once 일단 ~하면, ~하기만 (하면) * bold 과감한 * make a choice 선택하다 * courage 용기

* follow 뒤를 잇다, (결과가) 뒤따르다 * motivation 동기부여 * inside of ~[]

전치사 뒤에는 명사가 오게 되어 있는데, about이 전치사이므로 동사 be가 명사가 되어야 하므로 동명사 being으로 바꾸었다. 이처럼 동사원형에 ing를 붙이면 명사가 되는데 이를 동명사라고 한다. 그리고 동명사를 부정할 때는 동명사 앞에 nevernot을 붙이면 된다.

일반적으로 부사가 형용사를 수식할 때는 형용사 앞에서 수식하지만, enough는 형용사(brave) 뒤에서 수식한다.

once는 종속접속사이므로 once 뒤에는 주어+동사가 왔다.

begin은 동명사와 to 부정사 둘 다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다.

관계대명사는 두 개의 동사가 필요한데, 선행사(All) 앞에 동사가 없으면 관계대명사 뒤에 두 개의 동사(needis)가 오는데 두 번째 동사(is)가 본동사이고 선행사 All이 이 본동사(is)의 주어가 된다. all오직 한 가지[전부]’의 의미일 때는 단수 취급하므로 단수 동사 is가 왔다. 관계대명사는 의미가 없으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

 

19) So start living(=to start)! This movie will remind you (that) your dreams are ready whenever you are (ready).

그럼 살아가기 시작하라! 당신만 준비되면 언제나 꿈은 준비된다는 사실을 이 영화가 기억나게 해줄 것이다.

* remind ~에게 생각나게 하다 * whenever ~할 때면 언제든지

start는 동명사와 to 부정사 둘 다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다.

remind는 수여 동사(‘주다의 의미를 가진 동사)이므로 간접목적어(you)와 직접목적어(that 종속절)라는 두 개의 목적어를 가지고 있다. 종속접속사 뒤에는 주어+동사가 뒤따르고 종속접속사가 포함된 종속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와 수식어 역할을 한다.

whenever는 종속접속사이므로 whenever 뒤에는 주어+동사가 왔다.

영어의 특징이 반복을 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your dreams are ready에서 ready가 나와 있으므로 동사 are 뒤에는 ready가 생략되어 있다.

 

 

20) When you feel like you don’t fit in

남과 어울리지 못한다고 느낄 때

* feel like ~처럼 느끼다 * fit in 어울리다[맞다]

종속접속사(when) 뒤에는 주어(you)+동사(feel like)가 이어진다. 이처럼 when이 문장 앞에 오고 주어와 동사가 이어지면 when의 의미는 ‘~할 때가 된다.

 

21) Jonathan Livingston Seagull knows (that) he’s different from others. Instead of fighting over food with the other seagulls, Jonathan spends all his time learning about flying.

Jonathan Livingston Seagull은 자신이 남과 다르다는 것을 안다. 다른 갈매기들과 먹이를 가지고 싸우는 것 대신에 Jonathan은 비행을 배우는 데 모든 시간을 보낸다.

* be different from ~와 다르다 * fight over ~에 관하여 싸우다

(주어+동사)과 절은 서로를 연결해주는 접속사가 있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없는 경우에는 그 절과 절 사이에 있는 종속접속사 that(~라는 것, ~인 것, ~한다는 것)이 생략되어 있다.

전치사 뒤에는 명사가 오게 되어 있는데, of가 전치사이므로 동사 fight는 명사가 되어야 하므로 동명사 fighting으로 바꾸었다. 이처럼 동사원형에 ing를 붙이면 명사가 되는데 이를 동명사라고 한다.

spend + 시간 + 동사원형ing: 동사원형하는데 시간을 보내다.

전치사 뒤에는 명사가 오게 되어 있는데, about이 전치사이므로 동사 fly는 명사가 되어야 하므로 동명사 flying으로 바꾸었다.

 

22) Every day, he practices new skills by rolling, (by) spinning, and (by) diving high above the sea. During one of his practices, Jonathan flies through his flock. He expects the others to praise his amazing ability.

매일 구르고 돌고 바다 위 높은 곳에서 하강하면서 새로운 기술들을 연습한다. 한번은 연습 도중에 Jonathan이 그의 무리들을 지나쳐 날게 된다. 그는 다른 갈매기들이 자신의 놀라운 능력을 칭찬해주리라 기대한다.

* practice 연습하다 * skill 기술 * above ~위에서 * through ~을 지나서 * flock (·염소·집오리·새 등의) , 무리

* practice 칭찬하다 * amazing 놀라운 * ability 능력

by 동사원형+ing(동사원형 함으로써) by가 전치사이므로 동사원형+ing는 전치사의 목적어인 동명사가 된다.

~동안

while + (clause:주어와 동사가 갖춰진 문장 구성 성분)이 오며, duringfor + (phrase: the green car, on Friday morning처럼 동사 외의 낱말들 두 개 이상으로 이뤄진 문장 성분)가 온다. duringfor의 차이점은 언제(When)?’라는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이 되면 during이 사용되고, ‘얼마나 오랫동안(How long)’이란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이 되면 for가 사용된다.

) When did you go to Busan? I went there during my summer vacation.

How long have you been in Busan? I have been there for 2 weeks.

We must have been burgled while we were asleep. 우리가 잠이 든 사이에 도둑이 든 게 틀림없어.

one of 복수명사: 복수명사 중 하나 one of his practices 그의 연습 중 하나

지각동사(feel, hear, listen to, look at, notice, see, watch )와 사역동사(make, have, let, help )를 제외한 일반 동사는 주어 + 일반동사 + 목적어 + to 동사원형(to 부정사)’의 형식을 가진다. 이 목적어(the others)to 부정사(to praise)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23) Instead, they look at him coldly as they now consider him unfit to be a part of the flock.

대신에 그들은 이제 그가 무리의 구성원이 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여기기 때문에 그를 차갑게 바라볼 뿐이다.

* unfit 적합하지 않은 * consider (~~) 여기다[생각하다] * part 구성원

 

24) Jonathan tries his best (in order=so as) to rejoin the flock, but he’s no longer satisfied flying in formation with the other seagulls as he knows how wonderful soaring above the clouds really feels.

Jonathan은 다시 그 무리에 끼려고 최선을 다하지만, 구름들 위로 멋지게 날아오르는 게 얼마나 신나는 일인지 알고 있기에 다른 갈매기들과 대형을 이루어 날 때 더는 만족할 수 없다.

* try(=do) one’s(소유격) best: 최선을 다하다 * satisfied 만족하는 * no longer 더 이상 아닌[하지 않는]

* in formation 대형을 이루어(지어) * how(얼마나)+형용사 또는 부사 how wonderful(얼마나 신나는)

* wonderful 신나는 * soar 치솟다, (허공으로) 솟구치다, (하늘 높이) 날아오르다[날다]

to 부정사가 동사를 수식할 때는 목적 또는 의도를 나타내는데 ‘~하기 위해서로 해석하며, 부정사 앞에 in order 또는 so as가 생략되어 있다.

since = as = because+(clause:주어와 동사가 갖춰진 문장 구성성분)이 오며,

because of = due to = owing to = on account of = thanks to+(phrase: the green car, on Friday morning처럼 동사 외의 낱말들 두 개 이상으로 이뤄진 문장 성분)가 온다.

의문사가 문장 맨 앞이 아니라 문장 중간에 위치하면 의문사가 아니고 종속접속사인데, 종속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또는 수식어 역할을 한다. 여기에서 종속접속사 how가 이끄는 종속절 ‘how wonderful soaring above the clouds really feels’는 동사 know의 목적어가 된다.

 

25) If you have ever felt a little bit different, take Jonathan Livingston Seagull’s message to heart. Don’t be afraid of being different.

혹시 자신이 남과 약간 다르다고 느껴본 적이 있다면, Jonathan Livingston Seagull의 교훈을 마음속 깊이 새겨라. 다르다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 a little bit 조금 * take ~ to heart ~을 마음에 새기다 * message 교훈 * be afraid of ~을 두려워하다

‘have /has + 과거분사는 현재완료의 형태인데, 현재완료는 과거에 일어난 사건이 현재까지 영향을 주는 상태를 말한다.

of가 전치사이므로 동사원형+ing는 전치사의 목적어인 동명사(being)가 된다.

 

26) There is no need to apologize for being the way you are. This is what makes you

special. Once you embrace what makes you different, learn as much as you can about it.

있는 그대로의 당신의 모습에 대해 사과할 필요는 없다. 그것이야말로 당신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이다. 일단 당신을 남과 다르게 만드는 것을 받아들이고 나면, 그것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것을 배우라.

* The way you are 너 모습 그대로, 있는 모습 그대로

there is + 단수 명사: 단수 명사가 있다./ there are + 복수명사: 복수명사가 있다.

to 부정사(to apologize)가 명사 need를 수식한다.

for가 전치사이므로 동사원형+ing는 전치사의 목적어인 동명사(being)가 된다.

what은 선행사가 what 속에 포함하고 있는 관계대명사로서, the thing which 또는 anything으로 바꿔 쓸 수 있다. 선행사가 있는 다른 관계대명사는 선행사(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절이지만, what은 선행사가 없고 그 자체에 선행사(the thing 또는 anything)가 있기에 선행사는 명사이므로 명사가 하는 역할(주어, 목적어, 보어)을 한다. 즉 관계대명사 what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또는 보어 역할을 한다.

What he says is different from what he does. (주어)

(그가 말하는 것은 그가 행하는 것과 다르다.)

That is what I meant to say. (보어) That = what I meant to say.

(그것은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I don’t believe what you said. (목적어) I what you said.

This is what makes you special. (보어) This = what makes you special.

동사 뒤에 오는 명사는 목적어가 아니면 보어가 되는데, 앞에 나오는 명사와 같은 것을 지칭하면 보어가 되며, 다른 것을 지칭하면 목적어가 된다.

 

27) Keep perfecting that special skill that(=which) makes you different from the rest of the crowd.

당신을 나머지 다른 이들과 다르게 만드는 그 특별한 기술을 계속해서 완성해나가도록 하라.

* keep 동사원형ing: 계속해서 동사원형하다 * perfect 완성하다, 완전하게 하다 * rest 나머지 * crowd 대중, 군중

that은 명사 skill을 수식하는 지시형용사로서 그 의미는 저 또는 그가 된다.

선행사가 사물(skill)이고 동사(makes)의 주어가 없기에 주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쓰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