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 English 능률(김성곤 외 11인)
Lesson 1
1) With only two minutes to play, both teams were fighting for the football.
경기 시간 단 2분을 남기고, 양 팀은 공을 차지하기 위해 싸우고 있었다.
2) It was the last home game for the seniors of Winston High, and they were determined to win.
이 경기는 윈스턴 고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마지막 홈 경기였고, 그들은 이기려는 의지가 확고했다.
* determined 결심이 확고한, 단호한 * be determined to 동원: 하려는 의지가 확고해 보이다 * freshman 신입생 * sophomore 2학년생 * junior 3학년생 * senior 4학년생
3) Since it had been a close game the whole evening, the best players of each team hadn’t left the field.
저녁 내내 박빙의 경기였었기 때문에, 각 팀의 핵심 선수들은 필드를 떠나지 않았다.
* close 우열을 가리기 힘든, 막상막하의, <경쟁 등이> 호각의, 접전의
▶ since(~때문에)는 종속접속사로서 as 또는 because로 바꾸어 쓸 수 있으며, 종속접속사 뒤에는 주어+동사가 뒤따르기 때문에 since 뒤에 주어 it과 동사 had been이 왔다. had+과거분사는 과거완료형인데 과거완료에서 had는 조동사이기 때문에 조동사의 부정문은 조동사+not이기 때문에 hadn’t left로 되어 있다,
참고로 과거완료는 대과거(과거보다 앞선 시제)에 발생한 사건이 과거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 since=as=because+절(clause:주어와 동사가 갖춰진 문장 구성 성분)이 오며,
because of=due to=owing to=on account of=thanks to+구(phrase: the green car, on Friday morning처럼 동사 외의 낱말들 두 개 이상으로 이뤄진 문장 성분)가 온다.
▶ each는 항상 단수 취급을 하므로 단수 명사 team이 왔다. 이처럼 each와 every는 단수 취급한다.
4) Once Winston High’s coach finally knew (that) victory was theirs, all the seniors on the sidelines were allowed to play for the last few seconds.
윈스턴 고의 감독이 마침내 승리가 자신들의 것임을 알았을 때, 사이드라인에 있던 모든 4학년생 선수들은 마지막 몇 초간 뛸 수 있도록 허락받았다.
* once …할 때, …하자마자
* sideline 사이드라인(축구, 럭비, 미식축구 등의 경기장에서, 좌우 양쪽의 경계를 나타내는 선)
* be allowed to+동사원형 동사원형 하는 것이 허용되다. * for ~동안
▶ once 뒤에 주어+동사가 올 때 once는 종속접속사로서 여기에서의 의미는 ‘~할 때’이므로 when으로 대체될 수 있다.
▶ 주어+동사 that 주어+동사일 경우, 즉 절과 절 사이에 오는 종속접속사 that은 생략할 수 있다.
▶ 소유대명사는 소유격+명사이므로 their의 소유대명사인 theirs는 their victory의 의미이다.
5) One of the seniors, Ethan, was especially happy.
그 4학년생 선수 중 하나인 Ethan은 특히 기뻤다.
▶ one of 복수명사: 복수명사 중 하나
▶ one of the seniors와 Ethan은 동격인 관계이다. 동격이란 서로 보충 설명해주는 관계를 말한다. 이와 같이 두 명사가 동격인 관계일 때는 두 명사 사이에 comma를 사용한다.
6) He had never played in any of the games before.
그는 이전에 어떤 경기에서도 뛰어본 적이 없었다.
▶ 과거완료는 had+과거분사로 표현하는데, 3)에서 이미 언급했듯이 대과거(과거보다 앞선 시제)에 발생한 사건이 과거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그리고 과거완료에 never 또는 before가 오면 경험을 말한다.
▶ 과거 문장에는 ago를 완료 문장에는 before를 쓴다.
① I finished that work 30 minutes ago.
30분 전에 그 일을 끝마쳤다.
② I have seen her before.
전에 그녀를 만나 적이 있다.
7) Now, Ethan was finally getting the chance to step onto the grass.
이제, Ethan은 마침내 잔디를 밟을 기회를 얻게 된 것이었다.
* step 밟다
▶ 부정사 to step이 앞에 있는 명사 the chance를 수식한다.
8) When the rival team dropped the ball, one of our players recovered it(=the ball) and quickly ran down the field with it(=the ball).
상대 팀이 공을 놓쳤을 때, 우리 선수 중 한 명이 공을 집어 빠르게 뛰었다.
* rival 경쟁자, 경쟁 상대 * recover 되찾다 * down(전치사) …을 따라
▶ when이 문장 제일 앞에 나오고, 그다음에 주어+동사가 이어지면 when의 의미는 ‘~할 때’가 돤다.
▶ one of 복수명사: 복수명사 중 하나 → one of our players 선수들 중 한 명
9) Ethan ran right after him (in order = so as) to catch up.
Ethan은 그를 따라잡기 위해 그의 바로 뒤에서 뛰었다.
* right 바로 * catch up 따라잡다
▶ to 부정사가 동사를 수식할 때는 ‘목적 또는 의도’를 나타내는데 ‘~하기 위해서’로 해석하며, 부정사 앞에 in order 또는 so as가 생략되어 있다.
10) As our player got closer to the end zone, he saw Ethan behind him(=our player) on his(our player’s) left.
우리 선수가 엔드존에 좀 더 가까워졌을 때, 그는 왼쪽 뒤에 Ethan이 있는 것을 보았다.
* close[kloʊs] 형용사 (시간적·공간적으로) 가까운
▶ get 뒤에 형용사가 보어로 올 때 get의 의미는 ‘~이 되다’이다. → get close 가까워지게 되다
▶ 여기서 종속접속사 as는 when의 의미로 ‘ ~할 때’다. 종속접속사 뒤에는 주어+동사가 뒤따르기 때문에 as 뒤에 주어 our play와 동사 got이 왔다.
11) Instead of running straight ahead, the player kindly passed the ball to Ethan so that he could score a touchdown.
곧장 앞으로 달리는 것 대신에, 그 선수는 Ethan이 터치다운 득점을 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Ethan에게 공을 패스했다.
* instead of ~대신에 * straight 곧장, 곧바로 * ahead 앞으로
* touch down 터치다운(미식축구에서, 공을 가지고 상대편의 골라인을 넘는 일)
▶ 전치사 뒤에는 명사가 오는데 instead of에서 of가 전치사이기 때문에 of 뒤에는 명사가 와야 하므로 동사 run을 명사로 만들어야 한다. 동사를 명사로 만드는 방법은 동사원형에 ing를 붙이면 된다. 이러한 형태를 동명사라 한다.
▶ so that 주어+동사(=in order that 주어+동사): 주어가 동사하기 위해서
12) All eyes were on Ethan.
모든 시선이 Ethan을 향했다.
* on [동작의 방향] …을 향하여, …쪽으로
13) With the ball in his hands, everything seemed to be moving in slow motion, like in a Hollywood movie.
그의 손에 들린 공과 함께, 모든 것이 할리우드 영화의 한 장면처럼 천천히 움직이는 듯 했다.
14) People kept their eyes on him as he made his way to the end zone.
사람들은 그가 엔드존을 향해갈 때 그에게 시선을 고정했다.
* keep one's eye on …에서 눈을 떼지 않다 * make one's (own) way to …로 나아가다, …로 가다
▶ 여기서 종속접속사 as는 when의 의미로 ‘ ~할 때’다. 종속접속사 뒤에는 주어+동사가 뒤따르기 때문에 as 뒤에 주어 our play와 동사 got이 왔다.
15) They saw him(=Ethan) cross the goal line right before the clock ran out.
그들은 Ethan이 경기 종료 직전 골 라인을 넘어선 것을 보았다.
* right before 직전에 * run out(=come to an end) 끝나다, 다하다
▶ see는 지각동사이므로 목적어(him) 다음에 to 부정사(to cross)가 아닌 원형 부정사(cross)가 왔다.
지각동사는 항상 목적어가 원형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16) Unexpectedly, everyone in the crowd leapt to their feet with their hands in the air.
뜻밖에 모든 관중이 손을 흔들며 벌떡 일어섰다.
* unexpectedly 뜻밖에, 예상외로 * leap 뛰다, 뛰어오르다 leap - leaped/leapt – leaped/leapt[lépt]
* leap to one's feet (기뻐·놀라) 벌떡 일어서다 *in the air 공중에(공중에서), 허공에(허공에서)
▶ with their hands (being) in the air는 with 분사구문으로서 with + 명사 + 전치사구로 이루어져 있다.
“그들의 손이 허공에 놓인 채”의 의미가 된다.
전치사구 in the air가 분사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in the air 앞에는 being이 생략되어 있다.
▶ With 분사구문의 형태: With + 명사 + 분사, 부사, 형용사 또는 전치사구
전치사 with의 의미: …함에 따라, …와 동시에, …하면서, …하며, …의 탓으로, …로 인해, … 때문에
① With the boys’ bags (being) in the car, they left. (동시 상황)
(소년들은 가방을 차에 둔 채로 떠났다.)
전치사구 in the car가 분사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in the car 앞에는 being이 생략되어 있다.
② With our hands (being) on our heart, we sang the national anthem. (동시 상황)
(손을 가슴에 얹은 채로 우리는 애국가를 불렀다.)
전치사구 on our heart가 분사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on our heart 앞에는 being이 생략되어 있다.
③ She is sitting on the bench with her head (being) on Tom’s shoulder.(동시 상황)
(그녀는 Tom의 어깨 위에 머리를 올려놓은 채 벤치에 앉아있다.)
전치사구 on Tom’s shoulder가 분사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on Tom’s shoulder 앞에는 being이 생략되어 있다.
17) They were bursting with excited shouts and unending cheers for Ethan.
그들은 Ethan을 향한 들뜬 외침과 끝없는 환호성을 터뜨렸다.
* for …을 향하여 * excited 들뜬 * cheer 환호(성), 응원의 함성 * unending 끝없는 * burst 터뜨리다
18) In this moment, all of Ethan’s hard work and dedication was being rewarded with glory.
이 순간, Ethan의 그 모든 노고와 헌신이 영광으로 보상받고 있었다.
* hard work 노고(勞苦):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 수고스럽게 힘들이고 애씀 * dedication 헌신 * reward 보상하다
* glory 영광
▶ was being rewarded: 과거진행 수동태
→ be 동사 + 동사원형ing는 진행형의 형태이며, be 동사 + 과거분사는 수동태의 형태이다. 수동태는 동사의 주어가 주체가 되지 못하는 경우인데 주어 dedication이 was being rewarded의 주체가 되지 않으므로 즉 헌신이 보상하지 못하므로 수동태가 된다.
19) Ethan’s touchdown didn’t win the game, but it will be worth remembering.
Ethan의 터치다운으로 경기에서 이긴 것은 아니었지만, 그것은 기억할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 be worth 동사원형ing(=it is while to 동사원형): ~할 만한 가치가 있다
▶ The museum is worth visiting once. = It is worth while to visit the museum.
Ethan’s touchdown will be worth remembering. = It will be worth while to remember Ethan’s touchdown.
20) By now you ’re probably wondering why.
이쯤 되면 여러분은 아마 이유를 궁금해할 것이다.
* by now 이쯤 되면, 지금쯤은 이미, 이제 * why 이유, 까닭
21) Well, Ethan is only five feet tall, and his legs unnaturally bend away from each other.
Ethan은 키가 단지 5피트(152,4cm)이고, 그의 다리는 부자연스럽게 바깥으로 구부러졌다.
* only 단지 * unnaturally 부자연스럽게 * bend away from each other 바깥으로 구부러지다
22) It is difficult for him to walk, run, or move around.
그는 걷고, 뛰고, 움직이는 게 어렵다.
* move around 돌아다니다
▶ It is와 to 부정사 사이에 형용사가 오면 it은 가주어이고, to 부정사는 진주어가 된다.
▶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는 to 부정사 앞에 의미가 없는 전치사 for(또는 of)+명사(목적격)의 형식이 오는데 바로 이 명사가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 of+명사(목적격)의 경우
① of+명사(목적격) 앞에 형용사가 위치할 경우
② 명사(목적격)를 주어로 전환하고 그 뒤에 be 동사를 넣고 be 동사 뒤에 형용사를 넣는다. 이 상태에서 해석이 자연스러우면 의미상 주어는 of+명사(목적격)의 형식이 되며,
ⓐ It was kind of her to help us. → She is kind. (그녀는 친절하다): 해석이 자연스럽다.
ⓑ It was silly of me to believe him. → I am silly. (내가 그를 믿은 것은 어리석었다): 해석이 자연스럽다.
ⓒ It is clever of him to answer the question. → He is clever. (그는 똑똑하다): 해석이 자연스럽다.
▶ ①과 ② 경우 중 어느 한 경우라도 적용이 되지 않으면 의미상 주어는 for+명사(목적격)의 형식이 된다.
ⓐ It was a mistake for her to follow his advice. (그녀가 그의 충고를 따른 것은 잘못이었다).
→ for+명사(목적격) 앞에 형용사가 없다.
ⓑ The man stood aside for Jane to enter the room. (그 남자는 Jane이 방에 들어갈 수 있도록 비켜주었다)
→ for+명사(목적격) 앞에 형용사가 없다.
ⓒ It is necessary for you to eat fresh fruit and vegetables. (당신이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먹을 필요가 있다)
→ You are necessary. (당신은 필요하다): for+명사(목적격) 앞에 형용사(necessary)가 있지만, 해석이 부자연스러우므로(당신이 필요한 게 아니라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이 필요하다) 의미상 주어는 for your가 되었다.
ⓓ It is easy for me to do the work. (내가 그 일을 하는 것이 쉽다)
→ I am easy. (나는 쉽다.): for+명사(목적격) 앞에 형용사(easy)가 있지만, 해석이 부자연스러우므로(∵내가 쉬운 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것이 쉽다) 의미상 주어는 for me가 되었다.
▶ 본문 22) It is difficult for him to walk, run, or move around. (그는 걷고, 뛰고, 움직이는 게 어렵다)를 분석해보면, He is difficult. (그는 어렵다): for+명사(목적격) 앞에 형용사(difficult)가 있지만, 해석이 부자연스러우므로(그가 어려운 게 아니라 걷고 뛰고, 뛰고, 움직이는 게 어렵다) 의미상 주어는 for him가 되었다.
23) Because of his condition, he decided to leave his crowded high school in the big city.
그의 상태 때문에, 그는 큰 도시에 있는 붐비던 고등학교를 떠나기로 결정했다.
* crowded 붐비는
▶ ~때문에
since=as=because+절(clause:주어와 동사가 갖춰진 문장 구성 성분)이 오며,
because of=due to=owing to=on account of=thanks to+구(phrase: the green car, on Friday morning처럼 동사 외의 낱말들 두 개 이상으로 이뤄진 문장 성분)가 온다.
24) He moved to our school in the middle of his first year in high school.
그는 고등학교 1학년 도중 우리 학교로 전학을 왔다.
25) That following summer, he asked the coach if he could join the football team as a sophomore.
이듬해 여름, Ethan은 감독에게 2학년으로서 풋볼팀에 들어갈 수 있는지 물어보았다.
* following (시간상으로) 그 다음의, 다음의, 다음에 계속되는 * sophomore[|sɑːfəmɔː(r)] 2학년 * as ~로서
▶ ask는 ‘묻다’의 의미인데 ‘묻다’라는 것은 질문을 주는 것이므로 수여동사(‘주다’의 의미를 가진 동사)이므로 간접목적어(the coach)와 직접목적어(if 종속절)라는 두 개의 목적어를 가지고 있다.
▶ 여기서 종속접속사 if는 whether와 같은 의미로 ‘인지 아닌지’다. 종속접속사 뒤에는 주어+동사가 뒤따르기 때문에 if 뒤에 주어 he와 동사 asked가 왔다. 그리고 종속접속사가 포함된 종속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와 수식어 역할을 하는데 여기에서 if가 이끄는 종속절은 수여 동사 asked의 직접목적어가 된다.
26) The coach wasn’t sure at first, but in the end he allowed Ethan to come to practice.
감독은 처음에 망설였지만, 결국에는 Ethan을 연습에 오도록 허락했다.
* in the end(= after all = in the long run = at last = finally = at long last) 결국, 마침내
* practice 연습[실습]하다
▶ 지각동사(feel, hear, listen to, look at, notice, see, watch 등)와 사역동사(make, have, let, help 등)는
‘주어 + 지각·사역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원형 부정사)’의 형식을 가지지만, 그 외의 일반 동사는
‘주어 + 일반동사 + 목적어 + to 동사원형(to 부정사)’의 형식을 가진다.
위의 두 형식 모두 다 항상 목적어가 원형 부정사 또는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 26)에서 allowed는 일반동사이므로 목적어(Ethan) 다음에 to 부정사(to come)가 왔다. 그러므로 목적어(Ethan)가 to 부정사(to come)의 의미상 주어이다.
27) Regardless of his physical difficulties, Ethan worked just as hard as every other player on the team.
Ethan은 신체적 한계와 상관없이, 그 팀의 다른 모든 선수만큼이나 열심히 연습했다.
* regardless of ~와 상관없이, ~와 관계없이 * physical 신체의 * difficulty 어려움, 곤경, 장애
* just …에 못지않게
▶ 동등 비교 → as(지시 부사: 마찬가지로) 원급 as(종속접속사: ~만큼)
ⓐ Jane is as smart as James. (Jane은 James만큼 똑똑하다.)
ⓑ He is as tall as you. (그는 너만큼 키가 크다.)
ⓒ Today isn’t as(=so) warm as yesterday. (오늘은 어제만큼 따뜻하지 않다.)
ⓒ에서처럼 긍정문이 아니라 부정문에서만 지시 부사 as는 so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다.
28) Although he knew he would never be a valuable player in any of the team’s games, he poured his heart and soul into practice every day.
비록 팀의 어떤 경기에서도 절대 중요한 선수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지만, Ethan은 매일매일 연습에 열과 성을 다했다.
* valuable 소중한, 귀중한 * pour 쏟아붓다 * pour A into B: A를 B에 쏟아붓다 * heart and soul 열과 성
▶ 긍정문에서 any의 의미는 ‘어떠한’, ‘모든’의 의미를 가진다.
29) Over time, however, Ethan became valuable to the team in different ways.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Ethan은 다른 방식으로 팀에 중요한 사람이 되었다.
* over time 시간이 지나면서
30) His passion for the game was an inspiration to all his teammates.
경기에 대한 그의 열정은 팀 내 모든 선수에게 자극을 주었다.
* passion 열정 * inspiration 영감[자극]을 주는 사람[것] * teammate 팀 동료
31) Because Ethan motivated and encouraged them, they became his most passionate fans.
Ethan이 선수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했기 때문에, 선수들은 그의 가장 열정적인 팬이 되었다.
* motivate 동기를 부여하다 * encourage 격려[고무]하다, 용기를 북돋우다 * passionate 열정적인, 열렬한
▶ since = as = because+절(clause:주어와 동사가 갖춰진 문장 구성 성분)이 오며,
because of = due to = owing to = on account of = thanks to+구(phrase: the green car, on Friday morning처럼 동사 외의 낱말들 두 개 이상으로 이뤄진 문장 성분)가 온다.
32) Day in and day out, seeing Ethan’s smile, positive attitude, and hard work lifted everyone’s spirits.
매일매일 Ethan의 미소와 긍정적인 태도, 엄청난 노력을 보는 것은 모두의 기운을 북돋웠다.
* day in, (and) day out 날이면 날마다, 해가 뜨나 해가 지나[하루도 빠짐없이] * positive 긍정적인
* attitude 태도 * work 노력 * spirit 기분, 원기, 활기 * lift <기운을> 돋우다
▶ 동사원형+ing 다음에 목적어, 보어 또는 수식어가 이어지고(오지 않을 수도 있음) 동사가 오면 동사원형+ing는 문장의 주어이므로 동명사가 된다.
① Smoking cigarettes can cause heart disease.
(담배를 피우는 것은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다.)
→ smoking 다음에 목적어 cigarettes가 이어지고 동사 can cause가 오므로 smok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② Becoming a teacher is his wish.
(선생님이 되는 것이 그의 소망이다.)
→ becoming 다음에 보어 a teacher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becom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③ Rising early is good for the health.
(일찍 일어나는 것은 건강에 좋다.)
→ rising 다음에 rising을 수식하는 early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ris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④ 32)에서
seeing Ethan’s smile, positive attitude, and hard work lifted everyone’s spirits.
주어 목적어 동사
33) Right before every game, Ethan would always be in the middle of the group offering motivational words.
매 경기 직전에, Ethan은 의욕을 높이는 말을 해주며 항상 팀의 중심에 있곤 했다.
* right before 직전에 * motivational 동기를 주는
▶ ① When she saw him, she waved her hand. (때)
→ Seeing him, she waved her hand.
(그를 보았을 때, 그녀는 손을 흔들었다.)
먼저 종속접속사 when을 생략하고 종속절의 주어 she가 주절의 주어 she와 일치하므로 종속절의 주어 she를 생략한다. 그리고 종속절의 동사 saw가 주절의 동사 waved와 시제가 일치하므로 동사 saw를 seeing(동사 원형ing: 단순 분사)으로 만든다.
② Because she is kind, she is loved by her friends. (이유)
→ Being kind, she is loved by her friends.
Kind, she is loved by her friends.
(친절하므로 그녀는 친구들에게 사랑받는다.)
먼저 종속접속사 As를 생략하고 종속절의 주어 she가 주절의 주어 she와 일치하므로 종속절의 주어 she를 생략한다. 그리고 종속절의 동사 is가 주절의 동사 is loved와 시제가 일치하므로 동사 is를 being(동사 원형ing: 단순 분사)으로 만든다. 그리고 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명사와 부사 앞에 오는 being(단순 분사) 또는 having been(완료 분사)은 생략할 수 있다.
③ If you turn to the left, you will see the house. (조건)
→ Turning to the left, you will see the house.
(왼쪽으로 돌면 그 집이 보일 것이다.)
먼저 종속접속사 if를 생략하고 종속절의 주어 you가 주절의 주어 you와 일치하므로 종속절의 주어 you를 생략한다. If와 같은 ‘조건’과 when과 같은 ‘때’를 나타내는 종속절은 미래시제 ‘will+동사원형’ 대신에 현재시제가 미래를 표현하므로, 종속절의 동사 turn이 주절의 동사 will see보다 시제가 앞서지만, 사실상 미래시제 will turn과 같은 의미이므로 종속절과 주절의 시제가 일치하기에 having turned (having +과거분사: 완료 분사) 대신에 turning (동사 원형ing: 단순 분사)으로 만든다.
④ Though I live next door, I seldom see him. (양보)
→ Living next door, I seldom see him.
(이웃에 살고 있지만, 나는 그를 좀처럼 보지 못한다.)
먼저 종속접속사 Though를 생략하고 종속절의 주어 I가 주절의 주어 I과 일치하므로 종속절의 주어 I를 생략한다. 그리고 종속절의 동사 live가 주절의 동사 see와 시제가 일치하므로 동사 live를 living(동사 원형ing: 단순 분사)으로 만든다.
⑤ As she sang a song, she walked along the road. (동시 상황)
→ Singing a song, she walked along the road.
(그녀는 노래를 부르면서 길을 걸어갔다.)
먼저 종속접속사 As를 생략하고 종속절의 주어 she가 주절의 주어 she와 일치하므로 종속절의 주어 she를 생략한다. 그리고 종속절의 동사 sang이 주절의 동사 walked와 시제가 일치하므로 동사 sang을 singing(동사 원형ing: 단순 분사)으로 만든다.
⑥ I started at ten, and (I) arrived there at night. (연속 상황)
→ I started at ten, arriving there at night.
(나는 10시에 출발해서 거기에 밤에 도착했다.)
먼저 등위접속사 and를 생략하고 등위절의 주어 I가 앞 절의 주어 I와 일치하므로 등위절의 주어 I를 생략한다. 그리고 등위절의 동사 arrived가 앞 절의 동사 started와 시제가 일치하므로 등위절의 동사 arrive를 arriving(동사 원형ing: 단순 분사)으로 만든다.
33)에서 offering은 동시상황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이다.
34) He had a special talent for calming people down and bringing out the best in them.
Ethan은 사람들을 침착하게 하고, 그들의 최고의 능력을 끌어내는 특별한 재능이 있었다.
* talent 재능 * calm down 진정시키다 * bring out 끌어내다[발휘되게 하다] * best 최고의 것
▶ 전치사 뒤에는 명사가 오게 되어 있는데, for가 전치사이므로 동사 calm과 bring은 명사가 되어야 하므로 동명사 calming으로 바꾸었다. 이처럼 동사원형에 ing를 붙이면 명사가 되는데 이를 동명사라고 한다.
35) Ethan was also Winston High’s loudest supporter.
Ethan은 윈스턴 고등학교의 가장 큰 지지자이기도 했다.
* loud 소리가 큰, 큰 목소리의, 큰 소리를 내는 * supporter 지지자
36) He always observed each play carefully from the sidelines.
그는 항상 사이드라인에서 각 플레이를 유심히 관찰했다.
* observe 관찰하다
▶ each와 every는 항상 단수 취급을 하므로 each 다음에 단수 명사 play가 왔다.
Every player does their best. (모든 선수는 최선을 다한다.)
37) Although he wasn’t the one (who is) making the actual plays on the field, Ethan’s mind was always right there with his teammates.
경기장에서 실제 플레이를 하는 선수는 아니었을지라도, Ethan의 마음은 항상 같은 팀 선수들과 함께했다.
* although 비록 ~라 할지라도
▶ although = though = even though = even if는 종속접속사이기 때문에 절(주어+동사)이 오고,
despite = in spite of = in the teeth of = in the face of = with all = for all는 전치사이기 때문에 명사 또는 명사구가 온다.
▶ the one에서 one은 player를 나타낸다. 명사 one이 making의 주체가 되므로(주체가 되지 않으면 동명사이다) making은 현재분사이다. 현재분사는 형용사 역할을 하므로 명사(the one)을 수식한다. 또한 명사와 현재분사 사이에는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
▶ 동사원형+ing가 바로 이웃에 있는 명사와의 관계에서 이 명사가 동사원형의 주체가 되면 현재분사이며, 주체가 되지 않으면 동명사가 된다.
① a sleeping car 동명사 (침대차)
= a car (which is) used for sleeping (잠을 자기 위해서 사용되는 자동차:침대차)
→ 명사 car가 잠을 잘 수가 없다. 즉 car가 동사 sleep의 주체가 되지 못하므로 sleeping은 동명사이다.
② a sleeping baby 현재분사(잠자고 있는 아기)
= a baby (who is) sleeping (in the bed) (침대에서 잠자고 있는 아기)
→ 명사 baby가 잠을 자고 있다. 즉 baby가 동사 sleep의 주체가 되므로 sleeping은 현재분사이다.
③ a smoking room 동명사 (흡연실)
= a room (which is) used for smoking (담배를 피우기 위해서 사용되는 방:흡연실)
→ 명사 room이 담배를 피울 수가 없다. 즉 room이 동사 smoke의 주체가 되지 못하므로 smoking은 동명사이다.
④ a smoking man 현재분사 (담배를 피우고 있는 남자)
= a man (who is) smoking (in the street) (거리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는 남자)
→ 명사 man이 담배를 피우고 있다. 즉 man이 동사 smoke의 주체가 되므로 smoking은 현재분사이다.
38) Everyone could sense his love for football, and the coaches admired his commitment.
모두가 풋볼을 향한 Ethan의 사랑을 느낄 수 있었고, 코치들은 그의 헌신을 존경했다.
* sense 감지하다, 느끼다 * admire 존경하다 * commitment 헌신, 약속, 전념
39) For the past three years, Ethan has been schooling us all in the game of life.
지난 3년간, Ethan은 삶이라는 경기에서 우리 모두를 가르쳐왔다.
* past 지나간, 지난 * school 훈련[단련]시키다, 교육하다
▶ ‘have /has + 과거분사’는 현재완료의 형태인데, 현재완료는 과거에 일어난 사건이 현재까지 영향을 주는 상태를 말하며, ‘have/has + been + 동사원형ing’는 현재완료 진행형의 형태인데, 현재완료 진행형은 과거에 일어난 사건이 현재까지 그 영향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여기서 has been schooling이 현재완료 진행형으로 지금도 가르치고 있는 중이다.
40) He always reminds us that everyone is important to a team’s success, though their role on the team may be small.
그는 팀에서의 역할이 작을지라도 모두가 팀의 성공을 위해 중요하다는 것을 항상 일깨워준다.
* remind 생각나게 하다
▶ remind는 ‘생각나게 해주다’로 수여동사(‘주다’의 의미를 가진 동사)이므로 간접목적어(us)와 직접목적어(that 종속절)라는 두 개의 목적어를 가지고 있다.
▶ although(비록 ~라 할지라도) = though = even though = even if는 종속접속사이기 때문에 절(주어+동사)이 오고, despite = in spite of = in the teeth of = in the face of = with all = for all는 전치사이기 때문에 명사 또는 명사구가 온다.
41) Instead of putting all his efforts into trying to be the team’s best player, he has done everything (that) he can (do) (in order = so as) to make the team better.
팀의 최고 선수가 되기 위해 모든 노력을 쏟아붓는 대신에, Ethan은 팀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왔다.
* put A into B: A를 B에 쏟아붓다 * effort 노력 * try to 동사원형: 동사원형 하려고 애를 쓴다.
▶ 전치사 뒤에는 명사가 오는데 instead of에서 of가 전치사이기 때문에 of 뒤에는 명사가 와야 하므로 동사 put을 명사로 만들어야 한다. 동사를 명사로 만드는 방법은 동사원형에 ing를 붙이면 된다. 이러한 형태를 동명사라 한다.
▶ ‘have /has + 과거분사’는 현재완료의 형태인데, 현재완료는 과거에 일어난 사건이 현재까지 영향을 주는 상태를 말한다. 여기서 has done은 현재완료이다.
▶ ‘명사 + 명사 + 동사’의 구조에서 명사와 명사 사이에는 관계사[관계대명사(목적격) 또는 관계부사]가 생략되어 있는데 여기에서는 everything(명사) + (that) + he(대명사) + can (do) → everything이 선행사인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되어 있다. 영어의 특징이 반복을 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he has done everything에서 done이 나와 있으므로 조동사 can 뒤에는 do가 생략되어 있다.
▶ to 부정사가 동사를 수식할 때는 ‘목적 또는 의도’를 나타내는데 ‘~하기 위해서’로 해석하며, 부정사 앞에 in order 또는 so as가 생략되어 있다.
42) As Ethan has shown us, lifting up those around us is also of great worth.
Ethan이 우리에게 보여준 것처럼, 우리 주변 사람들의 기운을 북돋워 주는 것 역시 큰 가치가 있는 것이다.
* as ~처럼 * those 사람들
▶ as는 종속접속사로서 종속접속사 뒤에는 주어+동사가 뒤따르기 때문에 as 뒤에 주어 Ethan과 동사 has shown이 왔다.
▶ ‘have /has + 과거분사’는 현재완료의 형태인데, 현재완료는 과거에 일어난 사건이 현재까지 영향을 주는 상태를 말한다. 여기서 has shown은 현재완료이다.
▶ lifting up은 동명사로서 목적어 those around us 다음에 동사 is가 이어지므로 주어이다,
동사원형+ing 다음에 목적어, 보어 또는 수식어가 이어지고(오지 않을 수도 있음) 동사가 오면 동사원형+ing는 문장의 주어이므로 동명사가 된다.
① Smoking cigarettes can cause heart disease.
(담배를 피우는 것은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다.)
→ smoking 다음에 목적어 cigarettes가 이어지고 동사 can cause가 오므로 smok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② Becoming a teacher is his wish.
(선생님이 되는 것이 그의 소망이다.)
→ becoming 다음에 보어 a teacher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becom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③ Rising early is good for the health.
(일찍 일어나는 것은 건강에 좋다.)
→ rising 다음에 rising을 수식하는 early가 이어지고 동사 is가 오므로 rising은 문장의 주어로서 동명사이다.
▶ 추상명사: 구체적인 형태가 없이 미루어 생각하는 개념을 나타내는 명사
예를 들면, love, kindness, friendship, truth, danger 등이 있다.
of + 추상명사 = 형용사: of worth = worthwhile, of ability = able, of consequence(중요한), of courage = courageous, of importance = important, of interest = interesting, of no value=valueless, of patience = patient, of sense = senseful, of significance = significant, of use = useful, of value = valuable
43) When we help others shine(= to shine), their light will shine on us in return.
우리가 다른 사람이 빛나도록 도와주었을 때, 그 빛은 그에 대한 보답으로 우리를 비출 것이다.
* in return 보답[답례]으로 * shine on ~을 비추다
▶ 사역동사(make, have, let, help 등)는 ‘주어 + 사역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원형 부정사)’의 형식을 가지며,
항상 목적어가 원형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특히 사역동사 help는 원형 부정사와 to 부정사 둘 다 올 수 있다.
44) Yes, sometimes there is something better than being the best.
그렇다, 때로 최고가 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있다.
▶ there is + 단수 명사: 단수 명사가 있다.
▶ good/well (원급) - better(비교급) - best(최상급)
여기서 better는 good의 비교급(둘을 비교할 때는 비교급을 사용한다)인데, 뒤에는 than(~보다도) 다음에 비교의 대상을 나타내는 말이 온다. 참고로 최상급은 셋 이상을 비교할 때이다.
'고교영어 1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교 1학년 능률 영어(김성곤 외 11인) 제 3과 (0) | 2022.03.14 |
---|---|
고교 1학년 능률 영어(김성곤 외 11인) 제 2과 The Power of Creativity (0) | 2022.03.12 |